본문 바로가기

SmartPhones

시스템 정보를 한눈에, SysInfoPlus


아이팟 터치를 사용하다보면 문득 내 터치 시스템의 전반적인 상황을 알고 싶어질 때가 있다. 이럴 때 아이폰 펌웨어 1.1.X대에서는 trejan소스(맞는지 기억은 잘 나지 않는다)에서 HWInfo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었다. HWInfo는 아이팟의 하드웨어적인 특징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유용한 프로그램이었다. 필자는 그 때 처음으로 아이팟의 CPU클럭이나 메모리 용량에 대해서 알게 되었을 정도이다. 그런데 펌웨어 2.X대로 판올림하자 HWInfo와 같은 프로그램을 한동안 찾아보기 힘들었다. 그러던 중, 드디어 이와 비슷한 프로그램이 Cydia에 출시 되었는데, 이게 바로 SysInfoPlus라는 어플이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BigBoss소스를 추가해서 Cydia로 다운받아 실행하면 된다.


첫번째 탭은 바라고 바라던 시스템 정보 탭이다. HWInfo 떄보다 약간 부족한 느낌이 들지만, 그래도 이 정도의 정보라면 충분히 아이팟의 시스템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두번째 탭은 Process 관리 탭이다. 현재 백그라운드에서 가동중인 어플들을 파악할 수 있다. 각 프로세스를 터치하면 그 어플들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함께 프로세스를 종료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된다.

세번째 탭, 메모리 탭이다. 이 탭에서는 메모리 점유 상태 등을 파악할 수 있는데, 아쉽게도 요즘 널리 사용되고 있는 Free Memory 기능은 제공되지 않는 듯 하다.

네번째 탭인 디스크 상태. 말 그대로 디스크 이용 상태를 나타낸다.

그리고 마지막 탭, Network. 솔직히 다섯개의 탭중에서 이 탭이 가장 활용도가 적을 듯하다. 어떻게 쓰는 탭인지도 잘 모르겠다.


참고로 이 어플은 Cydia 어플로, jailbreak하지 않은 아이폰/터치 이용자들은 이용할 수 없다.